The Society of Fashion & Textile Industry

Current Issue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Vol. 20 , No. 4

[ Article ]
Fashion & Textile Research Journal - Vol. 19, No. 6, pp.681-691
Abbreviation: Fashion & Text. Res. J.
ISSN: 1229-2060 (Print) 2287-5743 (Online)
Print publication date 30 Dec 2017
Received 17 Oct 2017 Revised 06 Dec 2017 Accepted 15 Dec 2017
DOI: https://doi.org/10.5805/SFTI.2017.19.6.681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패션디자인 연구
이서도1) ; 염미선
1)성신여자대학교 의류학과
성신여자대학교 의류산업학과

Study on the Fashion Design Using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Maximalism
Suhdo Lee1) ; Misun Yum
1)Dept. of Clothing,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Dept. of Fashion Industry, Sungshin Women’s University; Seoul, Korea
Correspondence to : Misun Yum Tel. +82-2-920-7858, Fax. +82-2-920-2075 E-mail: msy0027@gmail.com


© 2017 (by) the authors. This article is an open access article distributed under the terms and conditions of the Creative Commons Attribution license (http://creativecommons.org/licenses/by/3.0/), which permits unrestricted use, distribution, and reproduction in any medium, provided the original work is properly cite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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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bstract

This study provides a new fashion design perspective that is rapidly changing and pursues a new one based on maximalism, which is a trend that expresses the sensibility of modern fashion that seeks originality and differentiation in today's fashion world. In this study, based on the domestic monographs and previous studies, the concept and formation background of maximalism are theoretically examined. We want to classify and analyze characteristics based on the analysis and collection image analysis using the internet specialist site (www.vogue.com). We also develope a fashion design that is applied to clothes after deriving typical characteristics. The study results are as follows. The criterion of Maximilian's type criterion required to escape the minimalism that pursues simplicity and simplicity is the need to express the enlargement that expresses exaggeration, decoration to express glamor, the mixture that expresses the mixture and the complexity of the heterogeneous. This then can show the characteristics of the expressed non-structure. We analyzed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maximalism in modern fashion and developed five types of fashion design.


Keywords: maximalism, enlargement, decoration, mixture, Non-structure
키워드: 맥시멀리즘, 확대성, 장식성, 혼합성, 비 구조성

1. 서 론

패션은 오래전부터 그 시대의 사회적, 문화적 배경 등을 반영하여 자아를 표현하는 수단으로 작용해왔으며(Sung, 2002), 21세기에는 틀에 박히지 않은 자유로운 라이프 스타일을 즐기면서 패션 역시 유행을 따라가기보다는 스스로 독립적인 스타일을 만들어나가는 개성 표현에 중점을 두고 있다(Han, 2017). 이는 오늘날 패션계에서 독창성과 차별성을 추구하는 현대 패션의 감성을 복합적으로 표출할 수 있는 맥시멀리즘이 하나의 트렌드로써 다시 주목받고 있는 것과 연관이 있다.

맥시멀리즘은 ‘최대의’, ‘극대의’의 뜻을 가진 단어로 1970년대를 전후로 포스트모더니즘과 함께 발생하여 1980년대에 문학에서 용어와 특징이 처음 다루어진 후 1990년대 후반 건축과 디자인에서 쓰이기 시작했다(Park, 2012). 맥시멀리즘에 관련된 선행연구는 다양한 영역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며, 특히 의상 학계에서는 맥시멀리즘의 특징을 이용한 패션디자인의 표현성에 관한 연구(Kim & Lee, 2011)와 21세기 맥시멀 룩의 조형미에 관한 연구(Byun & Park, 2007), 현대 니트 패션에 나타난 맥시멀리즘에 관한 연구(Kang, 2015)와 같이 조형적, 표현적 특성을 분석하는 연구들이 대부분이며 이를 응용한 새로운 디자인을 제시한 연구는 미흡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개성과 독창성을 추구하는 현대 패션에서 맥시멀리즘이 어떠한 유형들로 나타나고 있는지 표현 방법과 특성별로 분류하고, 대표적인 특성을 도출한 뒤 이를 의상에 적용하여 새로운 패션디자인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연구의 방법은 국내 단행본 및 선행연구를 토대로 맥시멀리즘의 개념 및 형성 배경에 대해 이론적 고찰을 하고, 선행연구를 통해 보여지는 분류기준을 토대로 확대성, 장식성, 혼합성, 비구조성의 4가지로 분류하여, 인터넷 전문 사이트(www.vogue.com)를 활용하여 2017년 F/W에서~2013년 S/S까지 최근 5년간 Haute Couture 컬렉션을 토대로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특성을 분류, 분석하고자 한다. 이와 같이 선행연구 및 현대 패션에서 나타나는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특성을 활용하여 텍스타일 패턴을 만들고, 실루엣 및 디테일에 이를 적용하여 패션디자인을 개발하고자 한다.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특성을 반영한 총 5착장의 패션 디자인을 제작함으로써 새로운 것을 추구하며 빠르게 변화해가는 패션디자인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2. 이론적 배경
2.1. 맥시멀리즘에 관한 고찰
2.1.1. 맥시멀리즘의 개념과 형성 배경

맥시멀리즘(Maximalism)은 ‘최대한의’, ‘최고조의’라는 뜻의 맥시멀(Maximal)에 접미사 ‘–ism’이 붙어 형성된 단어로(“Maximal”, n.d.), 화려하고 장식적이며 과감하고 풍성한 부피감 등 과장된 조형수단으로 표현하는 것이 특징인 문화예술적 경향을 뜻한다(“Maximalism”, n.d.). 맥시멀리즘이라는 용어는 1983년 예술학자 Robert Pincus-Witten의 예술 비평 모음 저서에서 1980년대 초반의 여러 미술 경향을 지칭하는 단어로 사용되었으며(as cited in Park, 2008), 1986년 미국의 소설가 Jhon Bath가 New York Times Book Review에서 처음으로 맥시멀리즘에 대한 정의를 하였다(as cited in Park, 2008). 패션 및 여러 디자인 분야에서는 사회, 경제 변화, 기술 발달 등 시대 변화의 영향으로 16세기 르네상스 후기와 17세기 바로크, 18세기 로코코 시대와 19세기 중·후반, 20세기 후반의 포스트모더니즘 시기에 맥시멀리즘의 경향이 뚜렷하게 나타났다(Park, 2008). 패션에서는 1960년대 프랑스 패션 디자이너 Christian Lacroix가 ‘맥시멀리즘적 패션은 매우 화려하고 장식적이며 이국적인 패션이다’라고 언급한 이 후 단순하고 절제된 미니멀리즘의 개념과는 반하여 사용됐다(Kang, 2015). 이처럼 복식은 한 시대의 유행에 머물지 않고 끊임없이 발전하므로 복식 분야에 있어 현대인들의 심리적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해 개성적이며 독창적인 디자인의 개발이 필요하다(Yoo, 2001). 이에 따라 1990년대 대표적인 트렌드 중 하나인 단순함과 정제된 표현이 특징인 미니멀리즘에서 21세기 밀레니엄의 도래와 함께 자유로운 사고로 자신만의 독창성을 추구하는 장식적인 패션 경향인 맥시멀리즘이 등장하게 되었다(Byun & Park, 2007). 따라서 패션디자이너들은 큰 것이 아름답다는 심미적인 원천에 기초를 두고 화려하고 장식이 많은 비형식적인 스타일, 왜곡성, 변형성, 과장성, 상반된 특징을 가진 요소의 혼합에서 오는 복잡함 등을 매치시키는 방법을 다루며 과장된 장식과 유희성이 돋보이는 맥시멀리즘의 디자인을 선보이고 있다(Kim & Lee, 2011).

2.1.2. 맥시멀리즘 선행연구에 나타난 조형적 특성 분류

의복은 그 시대의 문화적, 사회적 단면을 표현하는 방법 중 하나로 인간의 내면을 형상화하고 자아의식을 표출하는 등의 인간의 조형 의지를 표현하는 가장 기본적인 모티프로 존재해왔다(Sung, 2002). 따라서 현대 패션에서는 신체를 매개로 표현되는 복식을 하나의 조형물로 인정하고 다양한 방법으로 독특한 조형미를 표현하고 있다(Byun, 2006). 이처럼 디자이너들은 자신들의 사상이나 감정, 개성을 복식을 통해 자유롭게 표현하고 있으며, 따라서 맥시멀리즘 룩의 조형미란 인간의 주관적이고 창조적인 내면을 과장된 장식과 화려함을 통해 재형성한다는 측면에서 중요한 조형적 의의를 갖는다(Byun, 2006).

패션과 트렌드, 스타일을 다루는 영향력 있는 매거진인 보그코리아(Vogue Korea)의 에디터 Shin(2014)은 미국과 유럽 3개국의 4대 패션 도시에서 개최되는 2014S/S 패션 위크에서 디에고 리베라, 고갱, 모네 등과 같이 유명 화가들의 미술작품 또는 젊은 예술가들의 그래피티 사진 등을 이용하여 화려한 색채의 무늬 및 패턴을 프린팅한 패션쇼를 보고 패션 디자이너들이 자신들만의 심미안과 탐미주의를 보여주기 위해 아트워크를 옷에 도입하였다고 말하였다(Shin, 2014). 또한 이들의 의상을 패션과 예술 영역을 모두 아우르는 실험적인 예술품이라 하였으며, 유미주의와 낙천주의, 맥시멀리즘의 천국이라고 하였다(Shin, 2014). 영국 보그의 에디터 사라 해리스(Sarah Harris)는 새로운 트렌드는 과거에 대한 반작용으로 나타나는 경향이 있다고 말하며 놈코어의 평범함에 싫증난 하이패션이 강렬한 컬러와 시퀸, 비즈, 메탈릭한 소재 등과 같이 화려한 소재들을 사용하는 대담한 맥시멀리즘을 추구하는 시대가 돌아왔다고 하였다(Harris, 2015). 이와 같이 패션에서의 맥시멀리즘은 형태적 실루엣이나 장식의 디테일, 소재 및 패턴 등에서 다양한 특징으로 나타나고 있다.

의상 학계에서 맥시멀리즘의 특성을 분석한 선행연구들을 살펴보면, Kim(2016)은 중첩의 과도함과 실루엣의 과장됨을 통해 과장성을 표현하는 확대 과장성, 큐빅, 비즈 장식 등 수공예적 디자인의 럭셔리함과 리본, 프릴, 러플 등의 로맨틱함을 통해 화려함을 표현하기 위한 장식성, 소재와 문양, 스타일 및 성에 있어서 이질적인 것들의 혼재와 복잡함을 표현하는 혼합성, 패턴의 비구조와 왜곡, 장식 디테일의 비대칭적인 무게감에서 왜곡을 표현하는 비구조성으로 맥시멀리즘을 분류하였다.

Lee and Roh(2012)는 길이나 부피에 의한 외형의 확대와 의복을 구성하는 모든 요소들의 양적 확대를 의미하는 특성은 확대성으로, 길이나 넓이, 부피의 착시효과에 초점을 두어 러플, 리본, 레이스와 같은 디테일 장식을 통해 화려함을 표현하는 특성은 장식성으로 명명하였다. 또한 두 가지 이상의 요소들이 각각 특성을 지닌 채 서로 대비되면서 여러 스타일이 복합적으로 섞여 표현되는 특성은 퓨전성, 기존 상식의 틀을 벗어나 다양한 이미지 실현을 위해 비정상적인 불균형의 미를 표현하는 특성은 실험성으로 각각 정의하여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특성을 분류하였다(Lee & Roh, 2012).

Byun(2006)은 고정관념에서 벗어나 과도한 장식과 화려한 색채를 사용함으로써 수공예적인 디자인을 통해 자유로운 감성을 표현하는 것을 장식주의적으로, 실험적이고 비 논리, 비 이성, 무형식의 극단적인 표현 양식으로 복식에 대한 전통적인 고정관념을 버린 것을 전위주의적이라 정의하였다. 또한 기존 질서나 양식, 장르 간의 구분이 허물어진 서로 다른 것을 조화시키는 것을 다원주의적, 전체적인 외형에 있어 과장과 변형, 왜곡을 통해 실루엣이나 복식 요소들을 과장하여 이상적인 신체를 무시하면서 유희적으로 강조하는 것을 유희적 조형미로 분류하여 맥시멀리즘의 조형미를 분류하였다(Byun, 2006).

Kim and Lee(2011)는 복식에 있어서 형태와 부피가 돌출, 확장되고 넓이와 길이의 착시를 의미하는 과도한 느낌의 이미지를 확대 과장성으로, 의복의 디테일 선의 변화와 눈으로 보이는 화려함이나 강조 등의 이미지를 장식성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두 가지 이상의 요소들이 각각 특성을 지닌 채 서로 대비되면서 감각적으로 아름답게 만들어지는 특성을 혼합성으로, 좌우의 무게감이나 구조적 디자인 및 실루엣을 의도적으로 비대칭적이게 나타내는 것을 비구조성으로 정의하여 맥시멀리즘의 디자인적 표현성을 분류하였다(Kim & Lee, 2011).

Kim and Yoo(2015)는 문화와 성에 대한 해체적 사고 및 시간과 공간을 초월한 혼성으로 전위적인 새로운 스타일의 혼성적, 화려한 수공예적 기법을 적용하여 과도한 여성적 장식 및 디테일 요소들을 복잡하게 배치하여 성적 정체성이 모호한 디자인 특징을 장식적으로, 인체의 기본 규칙을 파괴하는 거대한 실루엣으로 과장하거나 의복 용도의 속성을 변형하여 중복 스타일링함으로써 거대한 규모의 극단적인 전위성으로 표현되는 것을 과장적으로 정의하였다. 또한 의복에는 어울리지 않는 오브제를 도입한 과장적 표현과 기존 개념을 깨는 의외의 발상으로 새로운 디자인을 창조하는 것을 유희적으로, 극단적으로 대비되는 다른 시대와 문화의 이미지를 복제하거나 과거의 이미지를 현대적 감성으로 재현하여 강렬하게 배치함으로써 창조적 디자인을 표현하는 것을 복제적 맥시멀리즘으로 정의하여 맥시멀리즘의 표현 특성을 분류·분석하였다(Kim & Yoo, 2015).

Byun and Park(2007)은 과도한 장식과 화려한 색채를 사용하여 풍부한 감수성과 수공예적 디자인으로 의복의 가치와 개성을 높여주는 것을 장식주의적으로, 실험적이고 독창적이며 개성적인 복식으로 극단적인 표현방식을 추구하는 것을 전위주의적 조형미로 정의하였다. 또한 패션에서 기존 질서나 양식, 장르간의 구분이 허물어진 것을 의미하며, 서로 다른 것을 조화시키는 것을 다원주의적이라 정의하였으며, 과장을 통한 변형과 왜곡으로 이상적인 신체에 대한 해방을 유희적으로 표현하는 것을 유희적 조형미라고 정의하여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미를 분석하였다(Byun & Park, 2007).

Park(2008)은 다양한 시대와 문화, 이미지 혼합 및 다양한 소재 혼합 사용, 예술작품 같은 액세서리나 부분디테일, 텍스타일을 사용하는 것은 퓨전성이라 정의하였으며, 과장되고 거대한 형태, 디테일, 복잡한 구성, 무늬와 색상의 복잡하고 과도한 혼합을 확대성이라 정의하였다. 또한 럭셔리한 장식, 과한 장식 등 수공예적인 장식을 장식성이라 정의하였으며, 비실재적이거나 상상, 극대화된 이미지, 초현실주의적 이미지를 환상성이라 정의하여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특성을 분류하였다(Park, 2008).

선행연구에서 나타난 맥시멀리즘 유형의 분류와 특징을 종합 정리하면 다음 Table 1과 같다.

Table 1. 
Characteristics of maximalism mentioned in previous studies
Researchers Characteristics Method of expression
Kim
(2016)
• Expansion
• Decoration
• Mixture
• Non-structure
• Excessive overlap, exaggerated silhouette
• Handicraft design, a romantic feeling of ribbon and ruffle
• Mixed of materials, patterns, style and gender
• Non-structure and distortion of pattern, decorative detail of non-desig
Lee & Roh
(2012)
• Expansion
• Decoration
• Fusion
• Experimental
• Expansion of appearance, quantitative expansion of components
• An illusion of volume, length and width, the splendor of details like ruffles, ribbons and lace
• Multiple styles
• Abnormal unbalance
Byun
(2006)
• Ornamentalism
• Avant-gardism
• Pluralism
• Humorous
• Excessive decoration, colorful colors, handicraft design
• Experimental, beyond stereotypes about costumes
• Harmony of the different
• Amusing emphasis through external exaggeration and transformation
Kim & Lee
(2011)
• Expansion
• Decoration
• Mixture
• Non-structure
• Extension of shape and volume
• Detail and splendor
• Contrast of two or more factors
• Intentional asymmetry of left and right weight or structural design
Kim & Yoo
(2015)
• Fusion
• Decoration
• Exaggeration
• Humor
• Duplication
• Deconstructive thinking about culture and gender, mixed of hybrid over time and space
• Colorful handicraft technology
• The ambiguity of sexual identity through complex placement of detail elements
• Destruction of the basic rules of the human body, giant silhouette, extreme avant-gardism
• Introduction of unbecoming object, unexpected ideas breaking existing concepts
• Image cloning of contemporary times and cultures, modern reproduction of past images
Byun & Park
(2007)
• Ornamentalism
• Avant-gardism
• Pluralism
• Humorous
• Excessive decoration, colorful colors, handicraft design
• Experimental, beyond stereotypes about costumes
• Harmony of the different
• Amusing emphasis through external exaggeration and transformation
Park
(2008)
• Fusion
• Exaggeration
• Decoration
• Fantasy
• Mix of various eras, cultures and images, mix various materials
• Use accessories or details and textiles like art
• An exaggerated and huge form, detail
• Complex configuration or form
• Complex and excessive mixing of patterns and colors
• Handicraft decoration such as excessive decoration and Luxury decor
• Non-realistic, imaginary or maximized images
• Surrealism image

이와 같이 의상 학계에서 맥시멀리즘의 특성을 분석한 선행연구의 분류 근거는 문학 및 예술에 나타난 맥시멀리즘의 특성을 근거로 한 논문(Kim & Yoo, 2015; Park, 2008), 현대 패션에 나타난 맥시멀룩의 실증적 연구를 바탕으로 한 논문(Byun, 2006; Byun & Park, 2007), 그리고 패션 분야의 선행연구들을 근거로한 논문(Kim, 2016; Kim & Lee, 2011; Lee & Roh, 2012)들이 대부분이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에서 밝히고 있는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특성을 토대로 중첩의 과도함과 외형의 확대, 구성 요소들의 양적 확대를 표현하는 특성은 확대성으로, 수공예적 디자인과 리본, 러플 등 디테일 장식의 화려함, 과도한 장식과 화려한 색채를 표현하는 특성은 장식성으로 명명하여 살펴보고자 한다. 또한 소재와 문양, 스타일, 성과 같이 이질적인 것들의 혼재와 조화, 해체적 사고를 표현하는 특성은 혼합성, 패턴 및 장식 디테일의 비정상적인 불균형과 복식에 대한 독창성을 실험적으로 표현하는 특성은 비구조성으로 각각 정의하여 확대성, 장식성, 혼합성, 비구조성의 4가지 특성으로 분류하였다.

2.2.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특성
2.2.1. 확대성

확대는 일반적으로 모양이나 규모 따위를 더 크게 한다는 의미로 정의되며(“Enlargement”, n.d.), 복식에서의 확대는 인체와 복식간의 공간적 관계를 넘어서는 과장된 실루엣과 디테일의 과도한 중첩을 통한 형태적으로 거대한 조형성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Park, 2008). 또한 확대성은 표현 위치에 따라 허리를 기준으로 목, 어깨를 중심으로 과장하는 상반신확대, 엉덩이 부위를 중심으로 과장하는 하반신확대, 상·하반신확대로 분류할 수 있다(Kim & Lee, 201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맥시멀리즘의 확대성이란 복식이 외형적으로 실제 인체보다 지나치게 과장되어 거대한 조형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정의하였다.

2.2.2. 장식성

장식성은 보고 즐기기 위한 용도로서의 쓰임새라는 의미로 정의되며(“Decorativeness”, n.d.), 복식에서는 의복의 분위기나 아름다움을 표현하기 위하여 디테일과 장식품을 덧붙여 눈으로 보는 즐거움을 나타내는 것을 말한다(Kim & Lee, 2011). 이와 같이 장식성은 수공예적 표현이 특징인 오트쿠튀르 의상에서 주로 볼 수 있으며(Lee & Roh, 2012), 다양한 문양과 추상적인 형태의 프린트, 자수, 비즈 등 다양한 소재와 화려하고 복잡한 색채, 과잉장식 디테일로 표현되고 있다(Kang, 2015).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맥시멀리즘의 장식성이란 자수, 비즈 등의 다양한 소재와 프릴, 플리츠 같이 장식적인 디테일, 화려한 색채 및 다양한 문양과 추상적인 형태의 프린트들에 의한 디테일이 지나치게 사용되는 것으로 정의한다.

2.2.3. 혼합성

혼합은 뒤섞여 한데 합한다는 의미로 정의되며(“Mix”, n.d.), 복식에서의 혼합성은 서로 이질적인 요소들을 모아 결합시켜 기존의 요소들의 혼합물이 아닌 전혀 다른 의미의 요소로 재조합 시키는 특성으로 크게 성의 혼합, 스타일의 혼합, 소재의 혼합, 문양의 혼합으로 나누어진다(Kim, 2016). 성의 혼합은 남성성과 여성성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서로 다른 성을 상징하는 아이템들을 결합함으로써 나타낸다(Kim & Lee, 2011). 스타일의 혼합은 동양과 서양, 과거와 미래의 시대적 혼합 등 전혀 다른 느낌의 것들을 하나로 결합하여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내는 것이며, 소재의 혼합은 다양한 소재를 극도로 복잡하게 레이어드하는 방식으로 나타낸다(Kim, 2016). 문양의 혼합은 상하좌우의 문양을 서로 상반되게 배치하거나 한 아이템 내에서 이질적인 문양을 매치시킴으로써 복잡함과 부피감을 부각시키는 효과를 나타낸다(Kim & Lee, 201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맥시멀리즘의 혼합성이란 복식의 구성 및 디테일에서 서로 다른 성의 혼합, 시대적, 문화적인 스타일의 혼합, 이질적인 소재를 복잡하게 레이어드하는 소재의 혼합, 이질적이고 상반되는 문양을 매치시켜 복잡함을 부각시키는 문양의 혼합으로 정의한다.

2.2.4. 비구조성

복식에서의 비구조성은 좌우의 무게감을 다르게 처리하거나 구조적 디자인이나 실루엣을 의도적으로 비대칭적이게 나타내는 것을 의미하며, 외형적으로는 독특하면서도 해체적인 형태적 창의성을 보여주는 실루엣의 구조성과 실루엣 내에서는 장식이나 디테일을 이용한 표현으로 나누어진다(Kim, 2016). 이와 같이 비구조성은 비대칭과 비구조적 스타일이 주는 불균형, 왜곡성, 운동감 등의 이미지를 표현하는 것을 말한다(Kim & Lee, 2011).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맥시멀리즘의 비구조성이란 복식의 구조에서 해체적인 형태의 왜곡과 비대칭적인 불균형을 통해 외형이 과장되는 것으로 정의한다.

이에 따라 본 연구의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특성을 정리한 것은 다음 Table 2와 같다.

Table 2.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maximalism
Characteristics Enlargement Decorativeness Mixture Non-structure
Content • Excessive overlap
• Expansion of appearance
• Quantitative expansion of components
• The upper part expansion
• The extension of the lower half
• Classified as upper and lower body expansion
• Handicraft design
• The splendor of details such as ribbons, frills, and ruffles
• Excessive decoration
• Various patterns
• Abstract type printing
• Deconstructionism thinking and harmony of different things
• A mixture of sexes that combine items that represent different sexes using images of masculinity and femininity
• A mixture of styles that create new styles by combining things of different senses, such as Eastern and Western, past and future
• A mixture of materials that are extremely complex in their composition
• A mixture of patterns that emphasize complexity and volume by matching alien patterns within an item
• Abnormal unbalance in pattern and decoration detail
• Originality in experimental costume
• Non-structure that expresses images such as imbalance, distortion, and movement due to asymmetric and unstructured style


3. 현대패션에 나타난 맥시멀리즘 분석

본 연구에서는 맥시멀리즘 패션에 관한 선행연구를 통해 분류한 특성 중 복식의 실루엣이 실제 인체보다 과도하게 과장되어 창조되는 확대성, 화려한 색채와 과장된 수공예적 디테일 장식, 다양한 문양과 프린트로 표현되는 장식성, 남성성과 여성성, 동양과 서양, 과거와 미래 같이 이질적인 요소들을 모아 새로운 스타일을 만들어내는 혼합성, 외형적으로 비대칭과 비구조적 스타일의 불균형을 통해 왜곡성, 운동감의 독특함을 보여주는 비구조성이라는 맥시멀리즘의 4가지 조형적 특성을 바탕으로 2017년 F/W에서~2013년 S/S까지 최근 5년간 Haute Couture 컬렉션을 토대로 현대 패션에 나타난 맥시멀리즘을 분석하였다.

3.1. 확대성

복식에서의 확대성은 외형적으로 실제 인체보다 지나치게 과장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에 따라 Fig. 1은 Victor & Rolf의 2017 F/W Haute Couture 컬렉션으로,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특성 중에서 허리를 기준으로 상체를 집중적으로 과장하는 상반신확대를 나타내고 있다. 아우터의 실루엣은 트라페즈 라인(trapeze line)으로 어깨에서 밑단으로 내려갈수록 지나치게 퍼지는 사다리꼴 모양으로써 외형적으로 과장되고 있다. 또한 패딩이 들어간 부피감 있는 소재를 사용하여 외형적으로 더욱 풍성하고 과도하게 부풀린 느낌을 준다. Fig. 2는 Guo Pei의 2016 F/W Haute Couture 컬렉션으로 Fig. 1이 상체를 집중적으로 과장한 것과 반대로 전체적인 밸런스에서 허리를 기준으로 하체를 집중적으로 과장하는 하반신확대를 나타내고 있다. 실루엣은 벌룬 라인(balloon line)으로 스커트 부분을 풍선처럼 크게 부풀려 외형적으로 과장하여 확대되어 나타났다. Fig. 3은 Maison Margiela의 2017 F/W Haute Couture 컬렉션으로 전체적인 실루엣이 확장되어 있다. 일반적인 코트 아이템에 형태 보존력이 강한 소재를 사용하여 실루엣을 과장함으로써 실제 인체보다 지나치게 부풀려 외형의 확장을 나타내고 있다. Fig. 4는 Maison Margiela의 2015 F/W Haute Couture 컬렉션으로 Fig. 3과 마찬가지로 형태 보존력이 강한 소재를 사용하여 허리를 기준으로 목과 어깨를 집중적으로 과장시키는 상반신확대가 나타난다. 실루엣은 허리를 조이지 않는 직선적인 스트레이트 실루엣(straight silhouette)이며, 손으로 허리를 감싸 라인을 만들어 주고 있다. Fig. 5는 Maison Margiela의 2017 S/S Haute Couture 컬렉션으로 전체적인 외형의 형태가 과장되어 나타나고 있다. 실루엣은 벌룬 라인으로 실제 인체를 무시하면서 지나치게 부풀려 과장되고 있다.


Fig. 1. 
Haute Couture Victor & Rolf 2017 F/W.
www.vogue.com



Fig. 2. 
Haute Couture Guo Pei 2016 F/W.
www.vogue.com



Fig. 3. 
Haute Couture Maison Margiela 2017 F/W.
www.vogue.com



Fig. 4. 
Haute Couture Maison Margiela 2015 F/W.
www.vogue.com



Fig. 5. 
Haute Couture Maison Margiela 2017 S/S 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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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맥시멀리즘 패션에서의 확대성은 복식의 외형적인 실루엣에서 보여지는 특성으로, 과장되는 신체 부위에 따라 상반신확대, 하반신확대, 상·하반신확대로 나타난다.

3.2. 장식성

복식에서의 장식성은 디테일이나 소재에 있어서 화려하고, 과도한 장식으로 인해 외형이 지나치게 과장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에 따라 Fig. 6은 Elie Saab의 2016 F/W Haute Couture 컬렉션으로. 여성스러운 A 라인 드레스에 화려한 수공예적인 기법을 이용한 꽃 모양의 코르사주(Corsage) 오브제(Objet)를 사용함으로써 복식의 디테일을 지나치게 과장하는 맥시멀리즘의 장식성을 나타내고 있다. Fig. 7은 Ronald van der Kemp의 2017 F/W Haute Couture 컬렉션으로 화려한 골드 색상의 주름 소재를 사용하여 전신을 과도하게 장식함으로써 복식의 외형을 과장하고 있다. Fig. 8은 Victor & Rolf의 2016 F/W Haute Couture 컬렉션으로 베이직한 코트 아이템에 다양한 소재와 색상의 원단을 믹스 앤드 매치(Mix & Match)하여 새로운 조직을 만들어내 과도하게 장식함으로써 복잡한 색채와 수공예적인 장식 디테일을 통해 맥시멀리즘의 장식성을 나타내고 있다. Fig. 9는 Dolce & Gabbana의 2017 F/W Haute Couture 컬렉션으로 고채도의 블루, 레드 계열의 컬러를 사용하여 복잡하고 화려한 프린팅원단을 통해 과도한 장식성을 나타내고 있다. 또한 머리 장식에서도 화려한 색상의 깃털을 통해 과잉장식을 함으로써 맥시멀리즘의 과장된 장식성을 표현하였다. Fig. 10은 Victor & Rolf의 2015 S/S Haute Couture 컬렉션으로 아이템은 오프숄더(Off shoulder)의 원피스로 구성되어있으며, 화려한 색상의 플라워 프린팅과 입체적인 수공예 코르사주 오브제를 사용하여 어깨를 강조하면서 맥시멀한 장식성을 보여주고 있다. 또한 헤어 액세서리에 자연적인 오브제를 이용한 화관을 스타일링하여 더욱 과장된 장식성을 연출하고 있다.


Fig. 6. 
Haute Couture Elie Saab 2016 F/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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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7. 
Haute Couture Ronald van der Kemp 2017 F/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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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8. 
Haute Couture Victor & Rolf 2016 F/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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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9. 
Haute Couture Dolce & Gabbana 2017 F/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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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0. 
Haute Couture Victor & Rolf 2015 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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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처럼 맥시멀리즘 패션에서의 장식성은 수공예적인 오브제를 이용한 과도한 디테일 장식과 다채로운 색상, 화려한 프린트 등에 의해 복식의 외형 및 디테일이 과장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3.3. 혼합성

복식에서의 혼합성은 이질적인 소재 및 상반되는 성, 시대, 문화적인 것들이 결합되어 전혀 다른 의미의 요소로 재조합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에 따라 Fig. 11는 Maison Margiela의 2014 S/S Haute Couture 컬렉션으로, 아이템은 와이드 팬츠와 로브(Robe)로 구성되어있다. 팬츠는 스트라이프(Stripe) 패턴이 들어간 스팽글(Spangle) 소재로 되어있으며, 로브는 화려한 에스닉(Ethnic)풍의 문양이 프린팅 되어 맥시멀리즘의 혼합성 중서로 다른 이질적인 재료가 혼합되는 소재의 혼합과 동양과 서양 등 시대적 혼합을 나타내는 스타일의 혼합이 나타나고 있다. 또한 여러 가지 장신구들로 만들어진 헤어 액세서리가 이질적인 스타일을 나타내면서 전체적으로 독특한 분위기를 나타낸다. Fig. 12는 Jean Paul Gaultier의 2014 F/W Haute Couture 컬렉션이다. 이는 수염난 여성이라고 불리우는 오스트리아의 남성 가수 Conchita Wurst에게 화려한 고딕풍의 골드와 레드 컬러의 자수가 들어간 드레스를 입힘으로써 모델의 수염이 상징하는 남성성과 드레스라는 여성성을 혼합하여 Drag queen이라는 새로운 성 정체성으로 나타나면서 맥시멀리즘의 성의 혼합성으로 나타내고 있다. Fig. 13은 Armani Prive의 2015 S/S Haute Couture 컬렉션으로, 동양의 대나무에서 영감을 받은 컬렉션이다. 어깨끈이 없는 스트랩리스(strapless) 드레스에 수묵화 느낌의 대나무 프린팅을 하고 그 위에 샤이닝한 효과의 비딩을 하여 동양적인 자개의 느낌을 표현함으로써 동양과 서양의 이질적인 문화를 혼합한 맥시멀리즘의 혼합성을 나타내고 있다. Fig. 14는 Christian Dior의 2015 S/S Haute Couture 컬렉션으로, 점, 선, 면을 결합하여 다양하면서도 복잡한 문양을 만들어냄으로써 복잡함과 부피감을 부각시켜 맥시멀리즘의 문양의 혼합을 나타내고 있다. 이처럼 맥시멀리즘 패션에서의 혼합성은 서로 다른 다양한 문양의 패턴을 혼합한 문양의 혼합과 여성성과 남성성을 혼합하여 나타내는 성의 혼합, 서로 다른 이질적인 소재를 혼합하는 소재의 혼합, 그리고 전혀 다른 아이템을 혼합하는 스타일의 혼합으로 나타난다.


Fig. 11. 
Haute Couture Maison Margiela 2014 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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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2. 
Haute Couture Jean Paul Gaultier 2014 F/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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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3. 
Haute Couture Armani Prive 2015 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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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4. 
Haute Couture Christian Dior 2015 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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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비구조성

복식에서의 비구조성은 구조 및 형태적인 것에서 비대칭적인 불균형과 해체적인 왜곡에 의해 외형이 과장되는 것으로 나타난다. 이에 따라 Fig. 15는 Victor & Rolf의 2015 F/W Haute Couture 컬렉션으로, 일반적으로 의상에서 사용되지 않는 미술 작품의 액자 프레임을 사용하여 스커트를 제작함으로써 실험적이면서도 비구조적인 실루엣을 보여주고 있다. Fig. 16은 Victor & Rolf의 2016 S/S Haute Couture 컬렉션이다. 전체적으로 창의적인 실루엣을 보여주며, 외형적으로 신체 왜곡과 비대칭적인 구조를 통해 불균형을 나타내고 있다. 이와 같은 형태적인 창의성을 통해 해체적인 맥시멀리즘의 비구조성을 보여주고 있다. Fig. 17은 Maison Margiela의 2017 S/S Haute Couture 컬렉션이다. 일반적인 형태의 아이템을 구조적으로 변형하여 새로운 형태로 재탄생시킴으로써 실험적인 맥시멀리즘의 비구조성을 보여주고 있다. 이너의 실크 소재로 만들어진 드레스는 소매를 의도적으로 비대칭하여 좌우 무게감이 다른 불균형을 나타내고 있으며, 아우터의 코트는 외형적인 실루엣을 라인으로 남겨 제작함으로써 해체적인 형태적 창의성을 보여주고 있다. Fig. 18은 Iris Van Herpen의 2017 F/W Haute Couture 컬렉션으로 이는 완전한 의상의 형태가 없는 독특한 실루엣으로 실험적이면서도 비정상적인 맥시멀리즘의 비구조성을 보여주고 있다. 스킨톤의 몸판에 와이어 같이 형태 보존력이 있는 소재를 사용하여 구성함으로써 창의적인 형태의 과장으로 나타나고 있다. 이처럼 맥시멀리즘 패션에서의 비구조성은 패턴이나 장식 및 디테일에 의한 실루엣의 불균형, 또는 실루엣이나 구성에서 일반적인 형식을 벗어나 새로운 형태를 창조하는 실험적인 방식으로 표현되고 있다.


Fig. 15. 
Haute Couture Victor & Rolf 2015 F/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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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6. 
Haute Couture Victor & Rolf 2016 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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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7. 
Haute Couture Maison Margiela 2017 S/S II.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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Fig. 18. 
Haute Couture Iris Van Herpen 2017 F/W.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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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작품 제작 및 해설
4.1. 작품 제작 의도 및 방법

본 연구에서는 현대 패션에 나타난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하고, 이를 활용하여 현대적인 맥시멀리즘 이미지를 제시하고자 총 5벌의 의상을 제작하였다.

작품 제작 과정은 다음과 같다.

첫째, 텍스타일에서는 앞서 패션 디자이너들이 자신들만의 심미안와 탐미주의를 보여주기 위해 아트워크를 옷에 도입했다고 말한 것처럼 연구자 또한 텍스타일 패턴을 개발하여 프린팅 함으로써 화려하고 복잡한 색채, 추상적인 형태의 프린팅으로 나타나는 맥시멀리즘의 장식성을 반영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꽃’이라는 글자에서 모티프를 가져와 텍스타일 디자인을 개발하였으며, 이를 맥시멀리즘의 확대성을 반영하여 의상 전체에 확대하여 적용함으로써 부피를 확장시키는 효과를 주고자 하였다. 이와 같이 Adobe Photoshop CC와 Adobe Illustrator CC 프로그램을 사용하여 개발한 텍스타일 패턴을 전사잉크로 출력된 전사지에 압착 가열하여 전사하는 디지털 인쇄기술인 DTP(Digital Textile Printing) 방식을 이용하여 원단을 제작하였다.

둘째, 의상의 콘셉트는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특성 중 여성성과 남성성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서로 다른 성을 상징하는 아이템을 나타내는 성의 혼합성에서 영감을 받아 남성과 여성의 경계가 없는 젠더리스를 콘셉트로 설정하였다. 의상의 전체적인 실루엣에서는 외형적인 실루엣의 과장을 통해 맥시멀리즘의 확대성을 나타내고자 하였으며, 독창적인 복식의 구조와 실험적인 디테일을 사용하여 맥시멀리즘의 비구조성을 나타내고자 한다. 또한 소재에서는 과장된 실루엣을 표현하기 위해 형태 보존력이 강한 네오프렌과 같은 본딩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맥시멀리즘의 확대성을 나타내고자 하며, 화려하고 추상적인 형태의 프린트를 사용함으로써 맥시멀리즘의 장식성을 표현하고자 한다. 컬러에서는 2016 트렌드 컬러인 핑크 계열의 여성성이 강한 로즈 쿼츠와 블루 계열의 남성성이 강한 세레니티를 결합하여 메인으로 사용함으로써 맥시멀리즘의 혼합성 중 서로 다른 성을 상징하는 것을 결합하는 성의 혼합으로 표현하고자한다. 이에 따라 4개의 아우터와 3개의 하의, 2개의 스커트와 2개의 상의 총 11점의 아이템을 제작하였다.

4.2.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특성을 반영한 텍스타일 패턴 개발

디자인 콘셉트는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특성 중 여성성과 남성성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서로 다른 성을 상징하는 아이템을 나타내는 성의 혼합성에서 영감을 받아 남녀를 불문하고 누구나 평등하게 거쳐가는 젊음을 성의 경계가 없는 젠더리스로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텍스타일 패턴은 젊음에 영감을 받아 젊음을 꽃에 비유하여 한글을 모티프로 사용하였다. 따라서 Fig. 19와 같이 ‘꽃’이라는 글자를 변형하여 시간이 흘러감에 따라 영원하지 않은 젊음을 유동적인 질감으로 표현하여 텍스타일 패턴에 반영하였다. 이렇게 개발한 추상적인 형태의 화려한 텍스타일 패턴을 확대하여 의상 전체에 과장되도록 적용함으로써 맥시멀리즘의 장식성을 표현하였다.


Fig. 19. 
Pattern motif derivation process.

컬러는 Fig. 20의 미국의 색채연구소 팬톤(Pantone)이 선정한 2016년 올해의 컬러인 13-1520 로즈 쿼츠(Rose Quartz)와 15-3919 세레니티(Serenity)를 메인 컬러로 사용하였다. 이는 난색계열의 여성성과 한색 계열의 남성성을 혼합하여 맥시멀리즘의 혼합성 중 서로 다른 성을 상징하는 것을 결합하는 성의 혼합으로 표현하고자 하였으며, 이외에도 채도 높은 컬러를 함께 사용함으로써 부피감을 더욱 확대·과장하여 맥시멀리즘을 나타내고자 하였다.


Fig. 20. 
2016 Pantone Trend Color.
http://www.pantone.kr/ColoroftheYear2016.html


텍스타일 패턴 모티프 도출 과정은 다음 Fig. 19와 같다.

이와 같이 디자인한 패턴을 가지고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특성을 반영한 젠더리스라는 의상 콘셉트를 바탕으로 디자인한 5벌의 의상디자인에 사용할 텍스타일 패턴을 제작하였다.

4.3.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특성을 반영한 패션디자인 개발

Table 3의 <작품 I>과 <작품 II>, <작품 III>은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특성 중 확대성과 장식성, 혼합성을 반영하였다. 실루엣에서는 오버사이즈의 벌키(Bulky)한 실루엣으로 부피감 있는 네오프렌 소재를 사용함으로써 더욱 과장된 형태와 실루엣으로 맥시멀리즘을 표현하였다. 소매에는 셔링과 러플 등으로 디테일을 과장되게 장식함으로써 장식성을 나타내었다. 또한 오버사이즈의 남성적인 실루엣에 여성적인 셔링과 러플 장식의 디테일을 장식함으로써 여성성과 남성성의 이미지가 서로 다른 성을 상징하는 아이템으로 결합하는 맥시멀리즘의 혼합성으로 나타내었다. <작품 I>은 팬츠와 코트를 변형한 아우터로 구성된 남성복으로, 아우터의 네크는 실험적인 이중구조의 스탠드 카라로 엘라스틱 밴드를 사용함으로써 캐주얼한 느낌의 맥시멀리즘 룩을 나타내었다. <작품 II>는 팬츠와 케이프를 변형한 아우터로 구성된 남성복으로, 과장된 벌룬 실루엣에 과도한 수공예적 주름 장식이 들어간 래글런 슬리브를 디자인하여 화려하면서도 부드러운 느낌을 주었다. <작품 III>은 여성복으로 와이드 팬츠와 점퍼를 변형한 아우터로 구성되어있다. 아우터의 네크는 실험적인 이중구조의 엘라스틱 밴드를 사용하여 캐주얼함을 나타내었으며, 밑단에는 엘라스틱 밴드 대신 과장된 러플로 장식하여 맥시멀한 여성스러움을 더해주었다. Table 3의 <작품 IV>와 <작품 V>는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특성 중 확대성과 장식성, 비구조성을 반영하였다. 실루엣에서는 셔링과 러플, 플리츠 등의 여성스러운 장식을 부피감 있는 네오프렌 소재를 사용하여 확대성과 장식성을 동시에 표현하였다. 또한 디테일 장식을 사용하여 비대칭적인 형태를 통해 맥시멀리즘의 실험적이면서도 불균형한 비구조성을 표현하였다. <작품 IV>는 머메이드라인(Mermaid line)의 타이트한 스커트와 하트 셰이프트 네크라인 뷔스티에(Bustier), 쇼트 재킷(Short jacket)으로 구성되어 있는 여성복으로, 스커트에서 셔링과 러플을 활용하여 소매와 스커트의 좌우 무게감을 다르게 처리함으로써 비대칭적인 불균형을 통해 맥시멀리즘의 비구조성을 나타내었다. <작품 V>는 여성복으로 플레어스커트(Flare skirt)와 점퍼로 구성되어있다. 점퍼의 네크라인은 엘라스틱 밴드를 사용하여 비대칭으로 변형시킨 불균형한 맥시멀리즘의 비구조성을 표현하였고, 스커트에서도 이중 구조의 플레어를 비대칭으로 디자인함으로써 실험적이면서도 독창적인 맥시멀리즘의 비구성을 표현하였다.

Table 3. 
A development on the fashion design using the formative characteristics of maximalism
Stylization Color & matter Flat sketch Design
1
Poly 100%
#PANTONE 13-1520 Rose Quartz
#PANTONE 15-3919 Serenity
2
Poly 100%
#PANTONE 13-1520 Rose Quartz
#PANTONE 15-3919 Serenity
3
Poly 100%
#PANTONE 13-1520 Rose Quartz
#PANTONE 15-3919 Serenity
4
Poly 100%
#PANTONE 13-1520 Rose Quartz
#PANTONE 15-3919 Serenity
5
Poly 100%
#PANTONE 13-1520 Rose Quartz
#PANTONE 15-3919 Serenity


5. 결 론

이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특성은 실루엣과 디테일, 소재에 따라 확대성, 장식성, 혼합성, 비구조성의 4가지 특성으로 나누어졌다. 확대성은 복식이 외형적으로 실제 인체보다 지나치게 과장되어 실루엣의 과장시키는 방법으로 나타났고, 장식성은 디테일 및 셔링이나 플리츠, 프릴, 러플 등의 수공예적인 장식적 요소들 또는 화려하고 다양한 문양과 추상적인 형태의 프린트들로 인한 복식의 외형적 과장으로 나타났다. 혼합성은 이질적인 소재의 믹스 앤드 매치를 통한 소재의 혼합이나. 이질적이고 상반되는 문양의 혼합으로 과장되어 나타났으며, 남성성과 여성성의 상반되는 이미지를 이용하여 결합하는 성의 혼합, 동양과 서양, 과거와 미래와 같은 이질적인 시대의 혼합을 통한 재조합의 형태로 나타나는 스타일의 혼합으로 나타났다. 비구조성은 복식의 구조에서 비대칭적 불균형과 해체적인 왜곡의 연출을 통해 외형적으로 과장되어 나타났다. 이와 같이 현대 패션에 나타난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특성을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맥시멀리즘 패션의 조형적 특성을 활용한 총 5벌의 패션 디자인을 개발하였다.

텍스타일 패턴 디자인은 맥시멀리즘의 장식성을 반영하여 추상적인 형태의 프린트로 나타내었다. 따라서 한글을 모티프로 사용하여 ‘꽃’이라는 글자를 변형하여 의상에 전체적으로 흐르는 듯한 효과를 주었으며, 텍스타일 패턴을 확대하여 의상 전체에 적용함으로써 과장되도록 사용하여 맥시멀리즘의 장식성을 표현하였다.

컬러는 미국의 색채연구소 팬톤이 선정한 2016년 올해의 컬러인 13-1520 로즈 쿼츠(Rose Quartz)와 15-3919 세레니티(Serenity)를 메인 컬러로 사용하여 난색 계열의 여성성과 한색 계열의 남성성을 혼합한 혼합성을 나타내었다.

디자인 콘셉트에서는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특성 중 여성성과 남성성의 이미지를 이용하여 서로 다른 성을 상징하는 아이템을 나타내는 성의 혼합성에서 영감을 받아 남녀를 불문하고 누구나 평등하게 거쳐가는 젊음을 성의 경계가 없는 젠더리스로 표현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젊음을 꽃에 비유하여 모티프로 사용하였으며, 영원하지 않은 젊음을 유동적인 질감으로 표현하여 텍스타일 패턴에 반영하였다. 아이템 구성 및 소재의 사용에서는 젠더리스를 표현하기 위해 부피감 있는 네오프렌 소재를 사용하여 오버사이즈의 벌키한 실루엣을 더욱 과장된 형태로 표현하여 맥시멀리즘의 확대성을 나타내었고, 셔링과 러플, 플리츠 등의 장식을 과도하게 사용하여 복식의 외형을 확대·과장함으로써 맥시멀리즘의 장식성을 표현하였다. 또한 이와 같이 오버사이즈의 남성적인 실루엣에 여성적인 셔링과 러플 장식의 디테일을 장식함으로써 여성성과 남성성의 이미지가 서로 다른 성을 상징하는 아이템으로 결합하는 맥시멀리즘의 혼합성으로 나타내었으며, 실험적인 이중구조의 네크라인 및 스커트, 셔링과 러플을 활용한 비대칭적인 형태를 통해 실험적이면서도 불균형한 맥시멀리즘의 비구조성을 표현하였다.

본 연구를 통해 차별화된 개성을 추구하고, 빠르게 변화해가는 패션계에 새로운 시각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따라서 오늘날 독창성과 차별성을 추구하는 현대 패션의 트렌드 중 하나인 맥시멀리즘의 조형적 특성을 콘셉트, 텍스타일 패턴과 소재 및 컬러, 아이템 및 실루엣 등 작품의 전반적으로 반영하여 맥시멀한 젠더리스 패션을 디자인·제작함으로써 실질적인 디자인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를 가진다.


Acknowledgments

이 논문은 2017년도 성신여자대학교 학술연구조성비 지원에 의하여 연구되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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